본문 바로가기
IT스토리Q

카카오뷰 콘텐츠 추천방식 원리

by 예리성 2022. 1. 26.
반응형

2022년 1월 26일, 카카오는 공지사항을 통해 카카오 뷰 콘텐츠 추천 방식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1. 추천 핵심 원리

  • 사용자가 어떤 보드에 관심을 보였는지, 그리고 그 사용자와 비슷한 취향을 가진 다른 사람들이 어떤 보드에 관심을 보였는지에 따라 개인화된 추천이 이루어집니다.
  • 내가 ‘좋아요' 한 보드에 다른 사람들도 반응했다면, 그 보드를 중심으로 하나의 취향이 만들어졌다고 가정합니다.
  • 취향이 같은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를 선호할 것으로 예측하고 보드를 추천한 후, 사용자의 반응에 따라서 계속해서 취향을 맞추어 나갑니다.
 
※ 카카오 뷰 보드 추천은 이렇게 이뤄집니다.
 

카카오 뷰 보드 추천은 이렇게 이뤄집니다

발견 탭 추천 알고리즘 및 운영방침 소개 | 카카오는 카카오톡과 다음(DAUM)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이용자에게 보다 나은 커뮤니케이션 생태계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기술·서비스적 노력을 기울

brunch.co.kr

 

 

2. 발견 탭에서 발행한 보드가 더 잘 발견될 확률을 높여주는 팁

  • 큐레이션의 목적이 잘 드러나는 보드를 만들어 보세요. 보드의 주제가 명확할수록 취향이 유사한 사용자에게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고 클릭이나 좋아요 등의 반응을 얻을 확률도 높아집니다.
  • 주제를 가장 잘 드러내려면 제목의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실시간 OOO” , “댓글 많은 OOO" 등 근거가 명확하지 않고, 반복되는 제목보다는 각 보드의 주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제목을 적어주세요.
  • 보드 설명은 제목과 더불어 보드를 클릭해야 할 이유를 드러내는 좋은 방법입니다. 링크의 제목을 그대로 설명에 사용하는 것은 원저작자의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시고, 제목과 연계해 내 생각과 의도를 드러낸 설명을 담아 보드를 발행해 주세요.
  • 보드에는 사용자들이 보기 편한 링크를 담아주세요. 콘텐츠를 소비할 때 많은 광고로 보기 불편했던 경험, 모두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이렇게 사용 경험을 저해하는 콘텐츠 담기는 지양해 주세요.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공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링크 광고 및 보드 노출 정책 안내

 

콘텐츠 링크 광고 및 보드 노출 정책 안내

카카오가 만드는 쉽고 편리한 창작

creators.kakao.com

 

 

※ 보드의 발행 및 발견 탭 노출 과정

카카오 정책 산업 연구 제공

 

※ 카카오 AI 알고리즘 윤리헌장

 

Kakao

Connect Everything - 새로운 연결, 더 나은 세상

www.kakaocorp.com

 

에디터의 보드 발행 및 주제 분류

카카오톡 이용자는 누구나 카카오 뷰 창작자센터에 접속해 톡채널을 만든 뒤 보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채널 당 하루에 최대 20개의 보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는 보드의 제목 및 설명, 삽입된 링크 제목의 텍스트를 기반으로 보드의 주제를 분석해 이용자가 즐겨 보는 보드와 유사한 보드를 추천하는 데 활용합니다. 뷰 에디터가 보드를 수정해 삽입된 링크를 변경한 경우에는 재분석이 이뤄집니다.

 

운영정책에 위배되는 콘텐츠 필터링(filtering)

뷰 에디터가 발행한 보드가 카카오의 운영정책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살피는 과정을 거칩니다. 운영정책을 위반하는 보드는 카카오톡 뷰 탭과 DAUM 모바일 발견 탭의 추천 대상에서 제외될 뿐만 아니라, 보드 자체가 규제되므로 검색 등으로도 접속할 수 없습니다. 필터링의 기준에 대해서는 톡채널 관리자센터 등을 통해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 톡채널 운영가이드를 위반한 보드에 대한 안내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세상의 모든 비즈니스를 완성합니다. 지금 무료로 만들어 새로운 비즈니스 홈을 경험하세요.

center-pf.kakao.com

 

※ 링크 가이드 위반한 보드에 대한 안내 

 

콘텐츠 링크 광고 및 보드 노출 정책 안내

카카오가 만드는 쉽고 편리한 창작

creators.kakao.com

 

다양성 및 최신성 유지를 위한 추천 풀(pool) 관리

콘텐츠 필터링 대상이 아닌 보드는 카카오톡 뷰 탭과 DAUM 모바일 발견 탭의 추천 대상이 됩니다. 그러나 콘텐츠 추천의 다양성과 최신성을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제한을 둡니다.

 

  • 보드에 담긴 오래된 콘텐츠가 최신 정보로 오인되지 않도록 보드 발행일로부터 일정 기간이 지난 보드는 카카오톡 뷰 탭과 DAUM 모바일 발견 탭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최신성 유지를 위한 시간적 기준은 콘텐츠 주제의 특성별로 다르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 톡채널 당 추천 보드 수 제한: 다양한 채널에서 발행한 보드가 추천될 수 있도록, 카카오톡 뷰 탭과 DAUM 모바일 발견 탭의 추천 풀에는 각 톡채널당 일정 개수의 보드만 추가됩니다.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 적용

카카오톡 뷰 탭과 DAUM 모바일 발견 탭에는 이용자의 특성을 반영한 추천이 이뤄집니다. 이용자마다 각각 다른 콘텐츠 구성 화면을 갖게 되는 이유입니다처음 카카오 뷰를 이용하는 등 이용자의 관심사에 대한 정보가 없는 경우의 추천에는 기본적인 MAB 알고리즘이 적용됩니다. 이용자의 성·연령 정보가 있는 경우에는 각 그룹에서 반응이 좋았던 보드가 추천됩니다. 이후 이용자가 반응을 보이면 그 즉시 이용자 최적화가 시작됩니다.

 

※ 추천에 활용되는 알고리즘

 MAB(Multi Armed Bandit) 알고리즘 적용

이 알고리즘은 카카오 뷰의 추천 대상이 되는 보드 가운데 이용자들에게 노출 대비 많은 반응을 얻은 보드를 점차 더 많이 노출하도록 돕습니다. 멀티암드밴딧(MAB, Multi Armed Bandit) 알고리즘은 카지노의 슬롯머신을 지칭하는 One-armed bandit(외팔이 도둑)에서 유래된 이름입니다전체 슬롯머신에 베팅할 수 있는 기회가 n번 뿐일 때, n번의 베팅을 통해 수익을 가장 많이 내는 방법을 찾아내는 알고리즘 입니다. 카카오 뷰에서는 각각의 보드가 슬롯머신이며, 승률은 이용자가 보드에 반응할 확률(보드 내 콘텐츠의 소비, 좋아요, 채널추가 등의 활동 포함)에 해당합니다.

 

 이용자별 반응을 예측하는 Contextual Bandit 적용

이용자 반응에는 보드 내 콘텐츠 소비뿐만 아니라 좋아요, 공유하기, 채널추가 등의 활동까지도 포함됩니다. 카카오 뷰의 발견 탭 추천 시스템의 목표는 발견 탭 내에서 이용자가 더 많은 콘텐츠를 소비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각 이용자가 나에게 맞는보드와 채널을 쉽게 발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본 후의 평가나 구독(채널 추가)까지 이어졌는지 여부 등도 중요한 이용자 반응으로 알고리즘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들로부터 많은 반응을 얻은 보드들만 나열될 경우, 사회적 트랜드 및 다수가 관심 있어 하는 주제에 대한 보드가 추천 화면의 대부분을 차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나의 관심사가 다수의 관심사와 언제나 일치할 수는 없습니다. 이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카카오 뷰 추천은 MAB 알고리즘 중에서도, 보드의 평균적 승률만을 학습하는 것이 아닌, 이용자의 특성(context feature)에 따라 반응을 예측하는 Contextual Bandit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Contextual Bandit 알고리즘은 개별 이용자가 반응한 보드가 해당 이용자의 관심사를 가장 잘 반영한다는 전제에서 각 개인의 콘텐츠 소비 특성에 맞게 추천을 최적화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라이언'이라는 이용자가 최근 야구 관련 보드를 봤다면, 야구 관련 보드를 본 다른 이용자들이 높은 반응을 보인 보드를 라이언'의 취향에 맞는 보드로 예측하고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카카오 뷰에서는 내가 최근 어떤 보드에 반응했는가에 따라 내 발견 탭의 모습이 계속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용자의 부정적인 피드백 반영

이러한 알고리즘을 적용해 카카오톡 뷰 탭과 DAUM 모바일 발견 탭을 구성하더라도 이용자의 관심사에 맞지 않거나, 관심분야라 하더라도 내가 선호하지 않는 채널이 노출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때 이용자는 이 채널 그만보기' 메뉴를 통해 해당 보드의 추천을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현재 내가 그만보기 한 채널과 유사한 채널의 추천 확률을 낮추는 방식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추천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후처리(post processing)

이용자가 추천받게 될 보드의 리스트가 구성되면, 최종적으로 이용자에게 노출되기 전 후처리(post processing)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는 이용자에게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요인을 고려합니다.

 

◀ 동일 주제 보드의 연속 노출 방지

나의 최근 관심사에 기반해서 내 반응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순서대로 추천이 이뤄질 경우, 같은 주제의 보드가 연달아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이언'이라는 이용자의 발견 탭에는 야구 관련 보드가 상위 10개의 항목을 차지하고 그 뒤에 책, 경제 등 다른 관심사를 반영한 보드가 배열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용자가 다른 주제의 보드를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유사한 주제의 보드가 연속해서 나오지 않도록 섞는 과정을 거칩니다.

 

 같은 채널에서 발행한 보드 개수 제한

발견 탭의 목적은 이용자가 내게 맞는 채널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이용자가 보다 다양한 추천 채널을 접할 수 있도록, 동일한 채널의 보드는 일정 개수 이하만 노출됩니다.

 

 이용자가 이미 반응한 보드 제외

이용자가 한 번 반응(콘텐츠 소비, 좋아요, 공유, 채널추가 등)한 보드는 이후 추천에서 제외함으로써 동일한 콘텐츠가 반복 추천되지 않도록 하고, 더 다양한 보드와 채널에 발견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 카카오뷰 콘텐츠 추천 방식을 알려드립니다.
 

카카오 뷰 콘텐츠 추천 방식을 알려드립니다.

카카오가 만드는 쉽고 편리한 창작

creators.kakao.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