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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시사Q

[팩트체크]윤석열, "조선산업 부활시킬 것", 현재 상황은?

by 예리성 2022. 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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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증 대상

2022년 2월 19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선거 유세를 위해 경남 거제를 찾아가서 "거제의 옛 영광을 찾으려면 철 지난 이념에 빠져 자기들끼리 권력 나누기에 급급한 무능한 정부를 퇴출시키고 다시 조선산업을 부활시키자"고 말했습니다. 윤 후보의 말대로 대한민국 조선업이 부활시켜야 할 정도로 침체되어 있는지 현재 대한민국 조선산업의 현주소를 살펴봤습니다.

 

오마이뉴스 제공

 

※ 거제 찾은 윤석열 "무능한 정부 퇴출... 조선산업 부활시킬 것"

 

거제 찾은 윤석열 "무능한 정부 퇴출... 조선산업 부활시킬 것"

[현장] 19일 경남 거제 유세... 김영삼 생가 방문하기도

www.ohmynews.com

 

1. 조선산업 현재 상황 요약

  • 2021 기준, 세계 1위 수주량 기록
  • 8년 만에 최대 수주
  • 고부가가치, 친환경 선박 65% 수주: 세계 1등

 

2. 조선업 주요 이슈

  • 대한민국 세계 1위 수주량 기록

 

2.1. IMO 의 친환경 규제

IMO(국제해사기구)은 지난해부터 국제적인 황 함유량을 규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의 상한선이 기존에 3.5%에서 0.5%로 규제하게 된 것인데요? 거기에 더해서 배출 규제지역을 지나는 선박은 황 함유량 상한선을 0.1%로 규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IMO의 친환경 규제에 따라 친환경 선박 비중이 상승하면서 국내 조선업이 떠오르고 있는 것입니다.

국내 친환경 선박의 건조 기술이 세계 경쟁력에서 1위를 점하고 있어 수혜를 받게 됨.

 

​2.2. 세계 1위 수주량 기록, 8년 만에 최대 수주

조선업이 20211744CGT를 수주해 2013(1845CGT) 이후 8년 만에 가장 큰 규모의 실적을 냈습니다. 2021년의 수주량은 2020(823CGT) 대비 112% 상승, 코로나19 상황 직전인 2019(958CGT) 대비 82% 증가한 것! 그간 침체됐던 조선업이 회복을 넘어 재도약하고 있음

자료출처:  산업자원부

 

2.3. 수주 경쟁력 상승

  • 2021년 전 세계 발주량 4,696만CGT 중 국내 수주 비중은 37.1%(2020년 34.1%, 2019년 31.2%)
  • 점진적으로 수주 경쟁력 상승 중

 

2.4. 고부가가치, 친환경 선박 세계 1

국내 수주 실적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고부가가치 선박의 경우 전 세계 발주량 1,940CGT(302) 65%에 해당하는 1,252CGT(191)을 우리나라가 수주하며,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여 조선업의 호황기가 도래했음을 알리고 있습니다.

 

[용어정리]

  • CGT : '표준선환산톤수' 선종 및 선형의 종류에 따라 건조 시의 공사량을 동일 지표로 평가하기 위한 방법
  • 고부가가치 선박 : 액화천연가스를 운반하는 대형 LNG선 / LNG, LPG, 에탄, 메탄올, 바이오퓨엘 등을 연료로 사용하는 친환경 연료 추진선 / 중형 컨테이너선에 비해 2배 이상의 물량을 실을 수 있는 대형 컨테이너선 / 초대형 유조선 등이 있습니다.

 

[선종별 수주 현황]

선종별로 최근 선가가 상승 중인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은 전 세계 발주량의 89.3%를 우리나라가 수주,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88%, 해운 운임 상승으로 발주량이 크게 늘어난 대형 컨테이너선은 47.6%를 우리나라가 수주했습니다.

 

[선박별 수주 현황]

연료별 친환경 선박 수주량은 LNG 추진선박(82.4%)이 대부분, LPG 추진 선박(11.6%), 메탄올 추진 선박(4.5%)이 뒤를 이었다.

 

2.5. LNG선박 수요 증가

2021년 세계에 LNG선박이 77척 수주 되었는데요?? 77척 중 72척을 대한민국에서 수주를 하게 되는 압도적인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LNG선 같은 경우 2030년까지 50 ~70척가량의 수주가 꾸준히 나올 수 있다고 분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LNG선박 만으론 조선업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며 가장 중요한 대형 탱커선박(유조선) 수주가 나와야 하는 상황, 그러나 탱커선박의 수주는 유가가 내려갈 때 한 번에 많이 들어오는 성향이 있다. 따라서 2021년 유가 급등으로 수주가 내려가게 됨(유가▼→석유 수요▲→유조선) 통상적으로 유가가 70불 이상으로 올라가게 되면 수주가 급격히 절감된다고 합니다.

[선박별 수주 현황]

연료별 친환경 선박 수주량은 LNG 추진선박(82.4%)이 대부분, LPG추진 선박(11.6%), 메탄올 추진 선박(4.5%)이 뒤를 이었다.

2.6. 코로나19, 물류대란 이슈로 인한 운임료 증가수요 증가

 

미국 물류대란  LA  앞바다

 

 

3. 조선업의 배경

  • 조선업 주가 특징: 급등과 급락의 반복 패턴 → 매수, 매도 예상하여 진입 필요
  • 조선업 시장구조(원자재, 매출비중, 환율관계, 주요고객) 매출구조 : 해외 매출 95%

 

3.1. 선박시장 구조 4가지

선주들이 선박을 거래, 발주하는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함인데요?? 그런 선주들이 돈을 버는 구조는 크게 4가지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운임료(물건배송), 용선료(선박대여), 선박매매 차익(부동산 처럼), 선박의 화물공간 대여

 

3.2. 원자재의 관계

자료출처:  블로그 난소프트

원자재의 수요의 증가에 따라 화물이동 운임료 또한 증가하여 선박 발주가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먼저 원자재에 대해서 이해를 해야 합니다.(원자재의 흐름 : 생산 운반 사용)

 

특히 원자재 중에서는 철광석과 가장 연관성이 큽니다.

 

[TIP] 조선업은 역사적으로 철광석의 가격과 선박 수주량이 동행했기에 원자재를 분석할 경우 철광석의 변화를 주의 깊게 확인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3.3. 환율과의 관계

대부분의 주요 선주들이 유럽에 있기 때문에 '유로화 달러'로 환전하여 발주하게 되며 국내에서는 달러로 수주받은 것을 원화로 건주작업을 하게 되기에 ' 유로화 달러(발주) 원화(건주)' 환율이 2번 엮이게 됨. 따라서, 환율은 '유로화 환율''원 달러 환율' 2가지를 동시에 봐야 합니다.

따라서, 조선업의 수주의 증가 요인은 철광석과 환율의 영향이 가장 큰 요인!

 

​3.4. 수익구조

  • 발주 → 수주 → 건주 → 인도 → 대금 수취

건주와 인도 과정에 조선업의 리스크가 들어가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공사를 하였으나 발주자의 조건을 맞추지 못하여 인도로 이어지지 못하면.. 대금을 받을 수 없겠죠? 일반 투자자의 경우 건주, 인도 과정에 대해서 알 수 없기 때문에 리스크에 대비를 못한다는 점 또한 불확실성에 따른 리스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국내 조선업 관련 기업들은 선박 건주의 기술력은 뛰어나 인도를 실패하지는 않으나 해양플랜트 산업에 대해서는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어 해양플랜트 부분 수주를 보고 투자하실 경우에는 리스크를 충분히 감안해야 하겠습니다.

해양플랜트의 경우 삼성중공업이 주요 기업입니다.

 

4. 글로벌 선박 지수

자료  :  이베스트투자증권 리포트

 

  • WS(World Scale 유조선 운임지수): 유조선(탱커) 용선료를 나타내는 운임지수
  • BDI(Baltic Dry Index) 발틱 운임 지수: 석탄, 철광석 등 원자재를 실어 나르는 벌크선의 시황을 나타내는 지수
  • SCFI(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
  • CCFI(China Containerized Freight Index): 중국발 컨테이너 운임지수

 

[선박 운임 특성]

  • 유조선과 벌크선의 경우 화물이 다 찰 때까지 기다렸다가 운항하는 특성을 가짐.
  • 컨테이너 선의 경우 정기적으로 운항하는 특성을 가짐.

 

5. 대한민국 조선업 주요 관련주

  • 현대미포조선
  • 삼성중공업
  • 현대중공업
  • 대우조선해양

 

5.1. 현대미포조선

네이버(2022.2.21. 종가 기준)

 

현대미포조선은 중형 선박 건조 부문 세계 1위 기업입니다. 2021년 한 해 동안 선박 46척을 인도하는 실적을 이루었으며, 2022년에는 56척의 선박을 인도할 예정입니다. 인도할 선박은 유조선(29), 컨테이너운반선(11), LPG운반선(12), LNG운반선(1), 로로선(1), 로팩스(1), 여객선(1)으로 총 7종류의 선박을 인도할 예정으로 실적 전망이 매우 높아질 것으로 예정됩니다.

 

5.2. 삼성중공업

 

네이버(2022.2.21. 종가 기준)

 

삼성중공업의 경우 바다 위의 LNG 공장으로 불리는 해상부유식 액화 설비인(FLNG)의 최강자로 떠올랐습니다. 전 세계에 4척뿐인 해상 플랜트인 해상 부유식 액화 설비(FLNG : Floatung Liquefied Natural Gas)4척 중 3척을 건조 해내면서 세계 글로벌 강자로 떠올랐습니다.(FLNG 계약 3건은 LNG38척 수주와 맞먹는 규모) 2017년부터 잇따라 인도하며 최근 마지막 세 번째 인도를 마쳤습니다. 삼성중공업에서 친환경의 장점에 맞는 자체 FLNG 개발에 성공하였는데요? 자체 개발 기술로는 1) 해상거동 억제 기술 - LNG의 출렁임에 의한 화물창 내부 손상을 해소, 2) LNG를 섭씨 영하 163도의 극저온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 등을 개발하였습니다. 특히 삼성중공업은 20097월에 세계적 오일 기업인 '로열더치쉘'과 함게 이 회사가 향후 15년간 발주하는 FLNG를 독점 공급하는 내용의 장기 계약을 체결을 하며 FLNG의 해상플랜트의 긍정적인 모습 또한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 300여 곳의 중소규모 해상 가스전 개발에도 적합하기 때문에 향후 먹거리 또한 선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소형 원자로SMR 추진선도 개발 중입니다.)

 

5.3. 현대중공업

 

네이버(2022.2.21. 종가 기준)

 

현대중공업은 연초 자회사인 한국조선해양, 현대삼호중공업에서 유럽 소재 선사의 컨테이너선 6(13천억)LNG1(26백억)을 수주하였습니다. 글로벌 1위 기업답게 연초부터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현대중공업은 자동으로 정박 및 장애물 인지, 회피가 가능한 자율주행 선박에도 선두로 나서고 있습니다. 올해 초 초대형 상선으로 대양 횡단 항해를 하며 시스템 검증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5.4. 대우조선해양

 

네이버(2022.2.21. 종가 기준)

 

대우조선해양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척을 5천억 원에 2022년 새해 첫 주에 수주하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LNG선에 이중연료 추진엔진 탑재와 더욱 고도화된 재액화 설비가 탑재되어 온실가스의 주범인 메탄 배기가스의 대폭 줄여 조선업의 미래 기술인 친환경 연료 추진선에 대해서도 앞서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우조선은 LNG운반선을 중심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 위주의 선별 주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6. 조선업의 미래 기술(친환경선박과 자율운항선박)

자료출처  :  해양수산부

 

조선업의 미래 선박의 가장 큰 이슈는 해양환경(친환경)과 자율운항으로 2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따라서 기후변화와 해양오염 등에 대응이 가능한 친환경 에너지를 연료로 하는 친환경 선박과 자율운항 선박으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6.1. 친환경 연료 추진선

메탄올, 암모니아, 원자로 우리나라가 강점을 가진 친환경 연료 추진선을 포함 친환경 선박 또한 미래 성장 동력 중 하나입니다. 친환경 선박은 기존 선박에 비해 연비가 좋고 대기 및 해양오염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인 선박으로 수소, 암모니아 등 친환경 연료를 활용하는 저탄소, 무탄소, 전기 하이브리드 선박 등 차세대 추진 시스템을 갖춘 미래 고부가가치 선박입니다. 탄소중립과 국제 규범상 의무로써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은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조선, 해운 분야의 새로운 도전 과제이기도 합니다. 그런 만큼 친환경 핵심 선박 기술을 확보해 나가는 것은 미래 시장을 선점하는 경쟁력을 키우는 일이 되겠죠?

 

6.2. 자율운항선박

자율운항선박이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센서 등을 융합하여 선원이 내리는 의사결정을 지능화 자율화한 시스템이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고부가가치 선박을 말합니다. 해운업계는 자율운항선박이 도입되면 최적운항경로 탐색, 인적과실로 인한 사고감소 등을 통해 운항선박의 경제성과 안정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조선업계는 자율운항선박이 상용화하는 2025년경 전 세계 선박 및 관련 기자재 시장 규모가 1,550억 달러 한화로 1866천억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7. 추가자료 및 결론

[조선업 전세계 수주 추세] 2018~2021 문재인 정부 기간 세계 1위

최배근 교수 페이스북

 

산업통산자원부 보도자료

 

출처: 산업자원부

 

 

윤석열 후보의 말대로 대한민국의 조선업은 부활시켜야 할 정도로 침체되어 있지 않습니다. 당당히 전세계 수주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 하더라도 팩트는 확인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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