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시사Q/팩트체크

[팩트체크]이재명 아들 고려대 입시 의혹? 입시요강 분석!

by 예리성 2021. 12. 27.
반응형

1. 국민의힘 이재명 아들 고려대 입시 의혹 제기

20211227, 국민의힘 교수 출신 정경희 의원은 국회에서 국민의힘 의원 67명을 대표해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아들 동호씨의 고려대 입학과 관련,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YTN 뉴있저 캡처

"이동호 씨는 성남시의 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삼수 끝에 수시 특별전형으로 고려대학교에 진학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재수생이나 삼수생의 경우 보통은 수능성적으로 대학에 진학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그런데 삼수생인 데다가 알려진 해외체류 경력이 없는 이동호씨가 탁월한 외국어 능력을 바탕으로 선발하는 수시 특별전형을 통해 당시 50 대 1에 가까운 치열한 경쟁을 뚫었다. 그렇게 고려대 경영학과에 진학했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수긍하기 어렵다는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 일반인들 사이에서뿐 아니라 이동호 씨가 졸업한 고려대 경영학과 동문들 사이에서도 이동호 씨의 입학 경위에 대한 의심이 고조되며 부정입학 가능성을 둘러싼 논란이 날로 커져가고 있다. 이씨가 고려대에 합격한 2012년도에 이재명 후보는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시기와 겹친다. 이재명 후보는 아들의 고려대학교 입시의혹을 해명하기 위해서 고등학교 성적을 비롯한 입시 관련 모든 자료를 조속히 국민들 앞에 공개하는 한편, 관련 의혹을 낱낱이 해명할 것을 촉구한다."

 

2. 민주당의 대응 브리핑

이에 대해 민주당 권혁기 공보국 부단장은 브리핑을 통해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다. 이 후보 아들 동호씨는 삼수가 아닌 재수2012년도 수시특별전형이 아닌 수시일반전형으로 입학했다. 국민의힘은 사실관계를 검증하지 않은 채 허위사실로 막장 네거티브에 나선 것이다. 수시일반전형으로 논술과 학생부 전형으로 입학했고, 당시 논술 학생부 전형을 응시하려면 수능 컷트라인을 통과해야 응시 자격이 부여된다. 한마디로 동호씨는 시험을 보고 고려대에 입학한 것이다. 국민의힘이 검증도 없이 유튜브 방송내용과 허위사실을 유포한 이유는 뻔하다.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 하락과 나락으로 떨어지는 당 내분 사태를 네거티브로 덮어보자는 것이다. 당장 성명을 취소하고 사과하라."

 

3. 언론의 부풀리기

조중동을 비롯한 언론들도 이재명 아들의 입시 의혹을 부풀리기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4. 2012 고려대 입시요강 

이에 2012년 고려대 입시요강을 확인해 봤습니다.

 

 

 

※ 2012년 고려대 수시모집 일반전형의 경우, 논술 50% + 학생부 50%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학생부의 경우 국어, 영어, 수학, 사회 4개 과목만 반영합니다. 즉 내신성적 4개 교과 성적과 논술 성적으로 입학한 것입니다. 국민의힘이 주장한 특별전형은 아니기 때문에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수능 최저학력 기준(2개 영역 2개 기준)이 적용되어 객관적인 평가 기준으로 정당한 응시자격이 주어진 것입니다.

 

 

5. 결론

2012년 고려대 입시요강을 살펴봤습니다. 국민의힘 정경희 의원을 비롯한 의원 67명의 기자회견은 그야말로 사실 확인도 안해보고 무조건 던지고 보는 터무니 없는 의혹 제기로 보여집니다. 면책특권 뒤에 숨어서 마구 던지는 그들의 모습은 정말 구태적입니다. 이런 것이야말로 네거티브입니다. 지금이라도 엉터리 의혹 제기를 멈추고 사과해야 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